플러스가 되는 정보

트래블로그 카드 잘 사용하는 방법!

만천황금 2024. 9. 20. 16:00
반응형

요즘 여행에는 필수품이 되어 버린 트래블로그 카드!
하나은행, 우리은행, kb은행 등 많은 은행에서 이 여행카드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카드사 입장에서는 여행하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고,
여행자 입장에서는 국내에서 사용하는 혜택보다 해외사용에 적합화된 혜택들로 좋기 때문일 것입니다.
전 하나은행에서 출시한 트래블로그 카드를 만들었습니다.
이 카드의 특징과 혜택, 그리고 잘 사용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하나은행에서 출시한 트래블로그 카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가 있습니다.
먼저 체크카드와 신용카드의 가장 큰 차이는 먼저 연회비와 적립금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체크카드는 내 통장과 카드를 연결시켜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통장에 있는 돈이 결제되는 방식이라면,
신용카드는 미리 신용도에 맞는 금액한도가 결정되고 한도내에서 카드를 사용하면 다음 달 청구되어 결제되는 방식입니다.
체크카드는 연회비가 없고 신용카드는 2만원의 연회비가 있습니다.
하나은행은 하나머니라는 것을 운영합니다.
하나머니는 하나머니앱에서 있는 돈 입니다.
이 돈을 사용가능한데 트래블로그 신용카드는 카드 사용 시 하나머니가 적립되는 상품입니다.
 
트래블로그카드는 여행 시에 장점이 아주 많은 카드입니다.
우선 58종 통화를 100% 우대하여 무료 환전이 가능합니다.
여행하기 전에 우대가 되는 은행이 어디인지 확인할 일이 없어졌습니다.


그리고 이 카드는 꼭 하나은행 통장이 아닌 다른 통장으로도 연결 가능합니다.
하나카드를 만들기 위해선 하나통장을 새로 발급해야 하나 했는데 아니었고 
기존 타 은행 계좌도 연결 가능하여 편했습니다.


그리고 그때그때 환율을 확인하고 원하는 때 환율이 가능하여 편리합니다.
환율이 높다.. 하실 땐 원하는 환율을 설정해 놓고 그 금액이 되었을 때 자동환율되는 기능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좋았던 혜택!
바로 해외에서 환전을 하려면 우리나라 돈이나 달러로 변경하게 되면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ATM기를 사용해도 현금인출에는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트래블로그 카드는 ATM 인출에 대한 수수료가 면제입니다.
단, ATM 기기의 회사 협약에 따라 달라지기에 협약된 ATM을 사용해야 면제가 됩니다.
그리고 마트나 식당에 제휴된 브랜드카드라면 카드 사용시 수수료가 면제입니다.
 
체크카드를 만들려고 봤더니 디자인이 2개입니다.
간단히 2종류의 디자인 중에 고르는 것이라 생각했는데
자세히 봤더니 똑같은 트래블로그 체크카드이지만 브랜드가 다른 카드입니다.
1개는 master브랜드 카드이고, 1개는 upi브랜드 카드입니다.
하나카드에서는 북미, 유럽, 일본에서는 master 카드를, 중화권과 동남아에서는 upi와 master 카드 모두를 추천합니다.
저는 어떻게 쓰일지 몰라 마스터카드와 유니온페이 카드 모두를 신청하여 받았습니다.


 
어떻게 하면 잘 사용할 수 있을까요?
우선 환율이 낮을 때 하나머니앱에서 100% 환율 우대를 받아 환전을 해 놓습니다.
여행에서 경비가 얼마나 나올지 몰라 많이 해놓는 것도, 조금 해 놓는것도 안 좋습니다.
왜냐면 환전을 많이 해 놓으면 남은 금액을 다시 우리나라 원화로 바꿀 시에는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적게 해 놓으면 필요할 때 환율이 높아도 어쩔 수 없이 환전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ATM의 수수료가 무료이고 식당이나 마트에서 체크카드로 결제 시 수수료가 무료여서 
이 트래블로그카드로 결제를 해야 하는데,
그때 환율이 높아도 어쩔 수 없이 높은 환율로 적용하여 환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이 정도는 쓴다! 는 정도만 여행가시기 2주 정도 전부터 환율을 보셔서 환율이 낮을 때 환전을 해 놓으시고, 초과되는 부분은 어쩔 수 없이 그때그때 환전하는 방법입니다.
 
ATM수수료나 식당, 마트 결제 시 수수료가 무료일까요?
ATM의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그런데 제휴된 ATM 운영사가 따로 있기 때문에 미리 그 나라에 제휴된 ATM기는 무엇인지,
그리고 얼마까지 수수료 무료!라는 게 있기 때문에 그 금액도 알아보시고 가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공항에서 출금을 해도 좋지만 다른 여행객들로 밀리거나, 혹은 금액 인출을 앞에서 많이 해서 사용할 수 없는 ATM기도 생길 수 있으니 숙소 근처에 가까운 ATM을 미리 알아보시고 가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식당, 마트에서 마스터나 유니온페이로 가맹이 되어 있을 경우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수수료가 없다고는 하지만 혹, 어떤 곳에서는 카드로 결제한다고 하면 수수료까지
포함하여 결제한다고 합니다.
그럴 때는 최대한 현금으로 쓰시고, 수수료 무료가 되는 곳에서 카드를 쓰시면 좋습니다.


 
환전해 둔 금액이 없다면?
환전해둔 금액을 모두 사용했는데 식당에서 체크카드를 사용한다면?
정말 편리했던 자동충전기능입니다.
환전해 둔 금액을 다 사용했는데 체크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연결된 계좌로 쓴 금액이 현재 환율로 자동충전되어 결제됩니다.
현재환율이 높으면 좀 아쉽지만...
미리 환전을 해놓지 않으면 아차피 현재환율로 환전을 한 후 카드를 사용해야 하는데 
환전을 해야 하는 중간 절차가 빠지고 자동충전되어 결제되니 참 편했습니다.
 

정말 해외여행 때 편리했던 트래블로그카드!
지금까지 안만들고 뭐했지... 라는 생각이 들만큼 만족하고 있는 카드입니다.
전 하나은행을 사용하고 있던 찰나 알게 되어 하나은행의 트래블로그카드를 만들었지만
우리은행, kb은행 등에서도 트래블로그카드를 출시하고 있으니
나에게 더 좋고 맞는 카드로 만드시면 
여행에서 편리함도 2배! 혜택도 2배가 될 것입니다.

반응형